자동차 시스템 반도체 융합 전문 인력 육성 사업 선정

Author
comsys
Date
2021-06-24 10:38
Views
185


우리 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회로설계 그룹(책임자 강성호 교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인력 육성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인력 육성 사업은 국내 대학이 소속 석박사생을 대상으로 반도체·활용 분야의 수평·수직적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차세대 시스템반도체 유망 분야에서 소자-회로-시스템, 설계-제작 등 반도체 전반을 깊게 이해하고, 반도체가 활용되는 분야의 지식을 창의적으로 연계하는 'T자형 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입니다.

우리 대학교는 2개 대학(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 글로벌융합공학, 시스템반도체공학,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13개 기업(삼성전자(주), 현대엔지비(주), 지멘스(주) 외)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자동차향 시스템반도체 융합인력 육성센터'을 운영하게 됩니다.

특히 대란이라 할 만큼 최근 자동차 반도체 품귀 현상이 심화되는 상항에서 ‘자동차향 시스템반도체 융합인력 육성센터’가 양성할 전문인력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자동차 산업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기능이 융합된 고성능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기술의 융합이 요구됨에 따라, 자동차향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전문성과 전장 시스템의 이해를 연계하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계속 대두되고 있습니다.

'자동차향 시스템반도체 융합인력 육성센터'는 석박사들이 실무에 가까운 연구개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자동차향 시스템반도체 설계를 모두 포함하는 3개의 트랙으로 교과목을 구성하고, MPW, FPGA 칩 제작 및 검증·테스트를 포함하는 칩 제작 실습 과목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업 참여 프로젝트 및 성과 발표회, 전문가 초청 멘토링과 기술 워크샵 등 산업체와 긴밀한 교류를 통해 유연한 사고를 가진 인재 (Flexibility), 현장 친화적 인재 (Field Friendly), 융합형 인재 (Fusion), 제품화가 가능한 인재 (Future Oriented)의 교육 비전을 실현하고, 자동차향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전문지식을 두루 갖춘 T자형 인재를 배출할 계획입니다.

본센터는 향후 6년간 98억의 예산을 지원받아 자동차 반도체에 특화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자동차 반도체 산업의 원천 기술과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미래 자동차 반도체 기술 경쟁력 향상에 앞장설 방침입니다.